며칠 전에 캐나다 정부에서 변경된 이민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저희도 캐나다에서 이민 정책 발표할 때 해당사항이 있는지 한번 보게 되었습니다.
아마 최근에 변경된 이민 정책들 중에 제일 변화가 많은 것 같았습니다.
벌써부터 주변사람들이 어떻게 변경이 될지 걱정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럼 한번 이번에 변경된 이민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학생 비자 쿼터 조정
The quarter of Study permit will be decreased to 36,000
학생 비자 쿼터를 35% 하향된 360,000건으로 조정
하향된 유학생 허가 신청 쿼터가 앞으로 2년 동안 적용될 예정입니다.
2024년에 유학생 스터디퍼밋 승인 건수 작년 대비 35% 감소한 약 360,000 건을 승인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향후 2년 동안 스터디 퍼밋 취득이 이전만큼 쉽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지금 현재 고등학생 유학생들은 대학을 캐나다로 갈 경우 국제학생인데 이 아이들까지도 적용이 되면,
이 쿼터제로 이민 준비하는 성인이나 현재 고등학생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아직까지는 없어서, 국제학생들에게도 불리한 것 같습니다.
2. PGWP 발급 제한
2024년 9월 1일부터 커리큘럼 라이선스 계약 학습 프로그램 일부인 국제학생들은 졸업 후 PGWP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대학원 수준 프로그램의 졸업생들만 오픈워크퍼밋 기간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합니다.
앞으로 캐나다에서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면 여러 사항에서 유리할 것 같습니다.
이민자들 대부분 PGWP를 받고 영주권으로 가는 순서로 많이 했었는데 이번에 변경이 되면 국제학생들 중에 사립컬리지나 사립학교로 간 이민자들한테는 불리한 상황입니다.
3. 배우자 오픈 워크퍼밋 변경 사항 (발급제한)
대학원 수준 이상(석, 박사)의 유학생 배우자만 배우자 오픈워크퍼밋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학부 및 공립대학을 포함한 다른 수준의 학업에 있는 유학생의 배우자는 더 이상 오픈워크퍼밋 신청 자격이 없습니다.
대학교 학사 코스에 배우자가 진학 중이라면 배우자 오픈 워크퍼밋은 발급이 안됩니다.
4. 지역별 가중치 설정
주택, 의류 등의 서비스 압력을 완하 하기 위해 개별 주 및 준주별로 학생 수 상한선이 인구에 따라 가중치를 둡니다.
이밖에도 특정 도시로 인구가 몰리지 않기 위한 학생수 상한선이 주별로 설정됩니다.
2024년 1월 22일부터 캐나다 이민부에 제출된 모든 학생 비자 신청서에는 주 또는 준주의 증명서(attestation letter)가 함께 필요하게 됩니다.
각 주와 준주는 늦어도 2024년 3월 31일까지 학생들에게 증명서를 발급하는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학생비자 갱신은 이번 조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석박사 학위 및 초중등 교육 목적의 비자 신청자들도 면제됩니다.
현재 학생비자 보유자 역시 영향을 받지 않을 예정입니다.
아래는 원문입니다.
아무래도 캐나다도 호주처럼 이제 점점 이민자 수를 제한하는 것 같습니다.
이민자들은 앞으로 캐나다도 영주권 받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이번 캐나다에 유학을 준비하시거나 이민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이번 정책을 다시 한번 보시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한국에서 캐나다로 오려고 준비하시는 분들중 컬 리지 등록금을 납부한 분들 또한 공립컬리지인지 사립컬리지인지 이런 것들 또한 알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